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오대산 일대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본사인 월정사를 방문했다.
고대산 월정사 주차장 부근에 보이는 금강교를 지나면 비로써 월정사에 진입하게 되지만, 금강교 아래에는 맑은 계곡이 흘러,
금강교를 건너면 오른쪽에 명상의 길로 매우 유명한 월정사 전나무의 숲길이 보인다.
월정사는 자장률사에 의해 신라선덕여왕 12년(643)에 창건된 사원로. 자기장은 중국에 유학하고 산서성 고다이 산의 태화사에서 문수 보살에 익숙한. 이때 문수보살이 부처님 사리와 가사를 전한 뒤 신라에서도 오대산을 찾는 가르침을 받게 되고, 이후 귀국해 찾게 된 것이 오대산이며, 이때 월정사를 창건해 오대중중대에 부처님 사리를 모시는 적멸보궁을 조성하게 된다.
이에 따라 월정사는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사원의 지위를 확립하고 동국대학 건설을 주도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한국전쟁의 후퇴 과정 중 아군에 의해 월정사를 비롯한 고다이산의 안자가 전소되어 오대산은 개산 이후 최대 타격을 받게 된다.
그래도 화엄학의 대가이며, 불교 경전은 물론 동양 사상 전반을 맞춘 탄하스님이 주석받아 월정사는 서서히 시들어진다. 이때 탄하스님의 제자 만화님이 현 적광전을 중건하고, 그 후 현하스님이 대법륜전을 건립해. 그리고 현지 지인인 정명수 각성의 노력으로 갈람이 일신되면서 고대산의 성세가 재현되기에 이른다.
금강문을 지나 누하 진입을 통해 비로 불가능한 세계로 진입하게 된다.
금강루의 2층에는 윤장대가 세워져 있지만 윤장대는 불교에서 성전을 담은 책장에 축을 붙여 돌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윤장 또는 앞바퀴장·앞바퀴경장이라고도 불립니다. 중심에 기둥을 세우고 기둥에 의존하여 원형 또는 다각형 나무의 장을 올린 다음 여기에 경전을 넣어 손잡이로 돌릴 수 있도록 한다. 성전은 게이쵸뿐만 아니라 율과 논, 여러가지 고승자의 장(章疏)도 함께 넣어둔다.
윤장대 옆에는 모형으로 만든 윤장대처럼 미니 연등을 설치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둔 것 같다.
미니용든은 최근 들어 다양한 사원을 방문해도 쉽게 볼 수 있는 사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연등은 불의 지혜가 있는 세계를 밝히는 의미로 사용되며, 일본의 연등회는 구가 무형 문화재로서 등록되어 있어 세계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도 등재되고 있다.
고대산 월정사를 방문한 이날 한국 국보인 ‘월정사 팔각구 층석탑’은 상륜부 보수공사 중이며 불행히도 볼 수 없었다.
고대산 대법당인 붉은 광전. 팔각구 층석탑 뒤에 만월산 밑단의 하나의 기운이 얽힌 곳에 위치한 붉은 광전은 정면 5, 측면 4 사이의 매우 큰 법정으로, 팔작 지붕에 다포계 양식으로 지어져 다양한 문양이 조화를 이룬 단청은 매우 화려하다. 1930년대 조선고적 도보에 따르면 지난 7화를 본 칠불보전이 있었지만 전쟁 때 아군에 의해 소실되었지만, 1968년에 만화님이 주지되어 계셨을 때 다시 중건되었다고 한다.
붉은 광전의 외주 18개 중 16개는 5대산에서 자생하는 소나무, 2개는 괴목, 내주 10개는 5대산에서 자생한다. 전나무로 만든 것으로 알려져. 붉은 광전이 사라지기 전에는 칠불 보전 칠불 합전으로 했다. 일반적으로 붉은 광전에는 주자와 부처를 모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대로의 석가 모니 불을 모시고 있다. 이는 1964년 만화승님의 법정 중창당 당시에는 현판이 대웅전이었지만 1950년대 탄하스님의 오대산 수도원을 기념하기 위해 결사의 주주성전이었던 화엄경의 주불인 비로자나블을 모시겠다는 뜻으로 적광전을 고치고 현판을 붙였다.
오뎅 산월정사의 풍경소리.
고다이야마 월정사 수광전. 수광전은 무량수전이라고도 불리며, 서방극악정토의 교주 아미타불을 모시는 곳에서 극락전이라고도 불린다.
월정사 삼성각. 삼성각은 독성인 나방정자, 상신님, 칠성님을 함께 모시는 곳이다. 나 반존자는 남인도 천태산에서 혼자 선정을 닦아주고 십이연기를 깨달은 성자로 한국에서는 단군을 신격화했다고 믿고 있어요. 칠성은 본디 중국에서 유입된 도교신앙의 신으로 북두칠성의 별자리를 신격화한 것으로 한국에 들어가 토착화됐다.
월정사의 개산 조각. 월정사 적광전 뒤에 위치한 개산조각은 규모가 정면 5, 측면 2 사이의 대배 지붕이 되고 있다. 월정사를 창건한 자기장 율사의 진영 진영을 모시는 곳에서, 자기장 율사의 진영은 1804년에 제작된 통도사에 모셔지고 있다 자장율사의 진영이 가장 오래되었지만, 월정사의 자장율사 진영은 최근 제작한 것이다. 1958년 용해당의 경덕승려가 중후했기 때문에 현존하는 월선사 당우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고다이야마 월정사 경내의 모습.
월정사의 종탑. 종종루라고도 불리는 종종고고원은 적광전 정면에 있는 전면 3간, 측면 2사이의 2층 누각이다. 범종, 참치 운판, 법정 등의 부전 사물을 봉안하여 새벽과 저녁 예비에 사용합니다. 이 모든 것은 소리를 통해 부처의 진리를 중생에게 전하고 해탈성화를 이루겠다는 교화의 의미를 가진다.
고다이야마 월정사 경내의 부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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